어제에 이어 오늘도 기업인들의 트위터를 들여다봤습니다.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이사,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김낙회 제일기획 사장, 표명현 KT 사장,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 허진호 네오위즈인터넷 대표,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고광헌 <한겨레> 대표, 박용욱 블로그칵테일 대표, 이지선 미디어유 대표 등 트위터를 이용하는 기업인들의 대화상대를 찾아봤습니다. 기업인들은 누구와 대화를 할까?라는 것이 오늘의 주제입니다. 기업의 대표들도 트위터에서 수다를 떠는지 아니면 업무의 연장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누구와 대화를 할까? 모든 것이 궁금했습니다.


 기업인끼리도 맨션…이찬진 대표와 김홍선 대표 서로 '맨션'

 
CEO끼리는 통하는 것이 있어서일까요?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이사와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두 사람은 서로 맨션을 주고 받았습니다. 두 명의 대표이사는 서로가 같은 비중으로 ‘맨션관계’였습니다. 김홍선 대표이사는 또 김정욱 Strategist 대표이사와도 네 차례나 맨션을 교환한 것으로 나옵니다. 이찬진 대표가 가장 많은 맨션을 주고 받은 사람은 트위터에서 자신을 고등학교 교사라고 소개한 이동환씨였습니다.
 

(좌) 이찬진 대표이사 맨션맵, (우)김홍선 대표이사 맨션맵


 

  맨션관계

대화상대(트위터ID)

대화 상대의 Bio

이찬진 드림위즈대표이사

http://twitter.com/chanjin  

 @kwang82

 김광현 <한국경제>신문 기자, 블로그 광파리 글로벌 IT이야기

 @javadance

 박천구 자바 및 아이폰 앱 개발자

 @geeks1004

 블로거 geeks 운영자

 @hyangnamu(7번)

 이동환 고교 교사

 @hongsunkim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표1>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이사 맨션관계도

대화 상대(ID)

대화 상대의 Bio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http://twitter.com/
hongsunkim

@nschoi03

 최남수, <머니투데이> 방송 보도본부장

@Russa

 김효진, 제일기획 근무

@AhnLab_CERT

 안철수연구소

@ASEC_TFT(4번)

 안철수연구소

@estima7(4번)

 김정욱, Strategist CEO

@midorijung

 정희연 LG전자 홍보팀 차장, 블로거 '미도리온라인브랜딩'

@chanjin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이사

 <표2>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맨션관계도

허진호 네오위즈 대표이사는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에게 8번이나 맨션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의 맨션관계도에는 허진호 대표이사가 중요한 비중으로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허 대표이사는 또 은광표 베스트와인 대표와 7번이나 맨션을 주고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화 상대(ID)

대화 상대의 Bio

허진호 네오위즈 대표이사
http://twitter.com/hur

@kpeun

 은광표 베스트와인 대표

@eungyo

 블로거 은규

@haiminl

 이해민, 구글코리아 프로젝트 매니저

@dundnal(8번)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jamiepark

 제이미박, 소셜미디어 이벤젤리스트

@mobile_mk

 <매일경제>모바일부 공식트위터

 <표3> 허진호 네오위즈 대표이사 맨션관계도


 기업인들 특정 블로거, 기자와도 맨션관계

 기업인들과 트위터를 통해 연락을 주고받는 언론인이나 블로거가 있었습니다. 이찬진 드림위즈 대표이사는 유명 블로거이자 <한국경제신문> 김광현 IT전문기자와 블로거 geeks를, 김낙회 제일기획 사장은 박인혜 <매일경제> 기자를,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는 최남수 <머니투데이> 방송본부장과 맨션을 주고 받았습니다.  

 미디어쪽 유명 블로거인 미도리정(LG전자 홍보팀 정희연 차장)은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와 이지선 미디어유 대표이사와도 맨션관계였습니다. 박용욱 블로그칵테일 대표이사는 블로거 김수다님을, 고광헌 <한겨레>신문 대표이사는 블로거 박하노이안과 블로거 강재우님을,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이사는 블로거 함형율님 등과 관계를 맺고 있었습니다.



 업무의 연장, 트위터에서도 챙긴다


일부 기업인들은 트위터도 사적인 용도보다는 ‘업무’의 연장선상으로 활용하는 비율이 제법됐습니다. 김낙회 제일기획 사장은 맨션을 자주 주고받는 사람 가운데 2명에 자사의 직원이었습니다. 또 나머지 맨션 대상자도 리서치회사와 광고 홍보쪽 일을 하는 트위터리안과 맨션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대화 상대(ID)

 대화 상대의 Bio?

김낙회 제일기획 사장
http://twitter.com/
admankim

@Russa

 김효진, 제일기획 직원

@yesyesall

 최병호, 제일기획 광고기획자

@kat_inhe

 박인혜, <매일경제>기자

@kayl225587(9번)

 이상경, 현대리서치 근무 추정

@jihyunLim

 임지현, 광고-홍보-리서치 근무 추정

<표4> 김낙회 제일기획 사장 맨션관계도

표명현 KT 사장의 맨션관계도

          

표명현 KT 사장은 맨션 상위 5위 가운데 3명(또는 곳)이 Show공식트위터, KT공식 트위터였고, 자주 쓰는 해쉬태그는 아이폰4였습니다. ‘닷컴’ 기업인 가운데는 김홍선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는 맨션 상위 7명(또는 곳) 가운데 2명(또는 곳)이 안철수연구소 쪽이었습니다.  트위터가 또 다른 노동의 연장이라는 말이 나름 통하는 대목입니다.

 대화 상대(ID)

 대화 상대의 Bio

 표명현 KT 사장
http://twitter.com/
hmpyo

@mogigun

김영목, 30대 직장인

@ollekt

 KT공식 트위터

@kimvirus

 통신사 직원으로 예상됨.

@show_tweet(4번)

 Show 공식 트위터

@4portrait

 조세현, 사진작가

 <표5> 표명현 KT 사장 맨션관계도


  미디어쪽 기업인들 '맨션관계'는 누구?

미디어쪽 기업이라고 해서 꼭 미디어쪽 인맥들과 맨션관계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고광헌 <한겨레> 대표이사는 블로거 2명을 제외하고는 김명신 서울시의원, 조애경 WE클리닉 전문의, 최문순 민주당 국회의원과 맨션관계였습니다. 

이지선 미디어유 대표이사나 박용욱 블로그칵테일 대표이사 또한 미디어쪽 종사자가 아닌 사람들과 맨션관계였습니다. 반면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이사는 예비언론인, 월간 <DCM>편집장, 문라인 기자 등과 다른 기업인들에 비해 미디어쪽 종사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습니다.



 기업총수 일반인과 ‘맨션관계’…트위터가 만들어낸 인터넷혁명

대화 상대(ID)

 대화 상대의 BIO?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
 http://twitter.com/
solarplant

@hjllover(31번)

 (여) 임혜정, 스페인 유학생 인것으로 보임

@kimgeonhee

 (여) 김진희, 세계적인 CEO를 꿈꾸는 여고생

@herani7

 (여)최혜란, 전직 사진작가, 40대 아줌마

@berebere486

 (남)박재화, 두산베어즈 야구 팬

<표6>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 맨션관계도

한편 기업인들의 맨션관계를 분석하면서 기업 총수와도 맨션을 주고받는 여고생도 있었고, 아줌마도 있었습니다.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은 세계적인 CEO를 꿈꾸는 여고생과 전직 사진작자이가 40대 아줌마에게도 관심을 받았고,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은 영화배우 겸 탤런트, 트위터 위트족(트위터 모임의 일종) 족장 등과 맨션관계였습니다. 전체적인 평가를 해보면, 닷컴 기업들 대다수가 업무와 연관된 대상들이 많은 반면 굴뚝 기업인들은 업무를 떠나 좀더 편안하게 트위터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대화 상대(ID)

대화 상대의 Bio?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http://twitter.com/dudnal

@yejtist

 지예, 영화배우 겸CF모델

@jamoonbak

 김요찬 영상문화 예술인

@luna9955

 서은미, 차단돼 있어 볼 수 없음.

@productfactory

 차단돼 있어 볼 수 없음.

@byicekeki(42번)

 위트족 족장_연우, 링크된 사이트는 쇼핑몰사이트

@pimpim15

 김정아, 소개글 없음

<표7>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맨션관계도

어쩌면 기업인들이 자기들끼리 맨션을 주고 받는 것보다 기업인이 일반인과 맨션을 주고 받는다는 사실 자체가 오히려 트위터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기업총수와 대화를 한다는 것 자체가 시간과 공간 등 여러가지 제약이 따르지만, 트위터에서는 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트위터가  "인터넷의 신혁명"이라고 불리는게 아닐까요? 
 (위의 분석은 맨션맵을 이용해서 분석했습니다. 분석시점은 17~18일 이틀간입니다.)

☜☜☜☜ 이 포스트를 트위터로, RT도 가능~!
Posted by 미디어CS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트윗에 매력을 느끼고 있어요. 기업인들 트윗 활용이 대단하네요

    2010.07.21 08:4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오늘 다음뷰에 트위터 섹션이 있네요.
    미더어키드님 글이 첫페이지에 2개나~ 와~
    오늘 사람들 유입이 많겠어요~ 축하 드립니다~^^
    -----------------------------------------
    헉~ 아니네요~!! 3게 대박입니다~

    2010.07.21 10: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트위터 섹션이 생긴건 봤는데, 별로 인기가 없더라는... 용기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07.21 10:33 신고 [ ADDR : EDIT/ DEL ]
  3. 옷~!! 베스트글 너무 축하드려요~!!!
    기업인들의 트위터 관계도를 보니 재미있네요 ^^
    잘 보고 갑니다.!!

    2010.07.21 18: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다행이네요. 사실 저걸 써놓고 누가 보긴 할까 걱정했는데..

      2010.07.21 18:34 신고 [ ADDR : EDIT/ DEL ]
  4. 잼있는 조사를 하셨네요. ^^

    2010.07.22 09: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재미있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07.22 09:58 [ ADDR : EDIT/ DEL : REPLY ]
  6. 양성준

    잘정리 하셨네요 퍼가도 될까요?

    2010.07.23 18:31 [ ADDR : EDIT/ DEL : REPLY ]
  7. 옷~!! 베스트글 너무 축하드려요~!!!
    기업인들의 트위터 관계도를 보니 재미있네요 ^^
    잘 보고 갑니다.!!

    2010.09.24 23:12 [ ADDR : EDIT/ DEL : REPLY ]